불면증 치료 숙면에 도움 되는 수면습관 .

머리만 베개에 대면 잠이 드는 사람이 있는 반면, 쉽게 잠이 들지 못해 고통스러운 밤을 보내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면은 우리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강 요소로, 잠자는 동안 인체는 낮에 소모한 에너지를 보충하고, 평형 상태가 흐트러진 신체 조직과 뇌의 균형을 다시 찾도록 해주며, 낮 동안 긴장됐던 근육은 이완되고, 심장이나 위장 등의 내부 장기들도 휴식을 취합니다.

또한 잠은 신체뿐만 아니라 마음도 쉬게 합니다.

특히 고통스럽고 혼란스러운 기억은 잠시 중단되거나 꿈을 통해 발산합니다.

이렇듯 잠은 신체기능 회복과 면역력 증강 등 항상성 유지를 위한 우리 몸의 방어 기전입니다.

>

​하지만 수시로 나타나는 불면증 때문에 정상적인 수면을 유지하지 못하고 건강 악화 사태에 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면증은 수면이 불충분하거나 비정상적인 상태로,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 잠에서 쉽게 깨는 경우, 일찍 잠에서 깨는 경우, 많이 자도 졸린 경우를 말하며, 이런 상태가 3주 이상 지속되면 임상적으로 불면증으로 진단을 내리고,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만성 불면증으로 분류합니다.

​불면증의 원인정신적, 육체적 체질과 삶의 방식, 수면 습관, 질환, 우울증 뿐만 아니라 바쁜 일상, 과도한 스트레스, 잦은 음주와 흡연 등에 의해 불면증을 겪기도 합니다.

​불면증을 방치하게 되면불면증이 생기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것은 면역체계입니다.

수면 부족은 종양의 생성을 가속하고 당뇨병의 전증과도 연관이 있습니다.

또한 영양 상태를 크게 손상하며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기억력과 집중력 같은 사고 능력 및 신체 발달을 저해하며, 결정 능력과 일을 끝내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잠을 자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심혈관계 질환 및 우울증까지 생길 수 있어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어떻게 하면 깊게 잘 수 있을까요?​불면증 치료 숙면에 도움이 되는 수면습관 ​

>

​*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우리의 뇌는 몇 시간을 잤는지를 기억하기보다는 기상 시간을 기억하고 깨어난 시간으로부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수면의 스위치를 켭니다.

밤잠을 설쳤더라도 일정한 시간에 기상하고 낮 동안 활동적으로 지내야 합니다.

​* 낮에 햇볕 쬐면서 많이 움직이기낮 동안의 밝음과 동적 에너지가 많이 축적돼야 밤이 되면 우리의 몸에서 휴식 모드가 켜집니다.

불면의 고통을 겪기 싫다면 아침 일찍 떠오른 태양의 밝음을 맘껏 들이마시고 실내의 조명도 다소 밝게 해놓은 상태에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낮잠은 30분 이내로 짧게과도한 낮잠은 당일 야간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거나 잠들기 어렵게 하고, 수면 일주기를 변경시켜 잠자는 시간이나 깨는 시간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낮잠을 자려면 오후 3시 이전에 30분 이내로 짧게 자는 것이 좋습니다.

>

​* 청색광 피하기잠이 안 온다고 누운 채 스마트헨드폰으로 게임과 뉴스 검색, 웹 서핑을 하는 건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지름길입니다.

컴퓨터나 태블릿, 스마트헨드폰의 화면에는 청색광(블루라이트)이 많이 방출되는데, 깊은 잠에 들기 어려워 수면에 방해될 수 있으므로, 잠자리에 든 후에는 스마트헨드폰에나 태블릿 등의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늦은 시간 격렬한 운동 피하기일과를 마치고 저녁 시간에 격렬한 운동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잠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수면 전 격렬한 운동이 아드레날린을 분비시키고 교감신경계를 흥분시킴으로써 잠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니 저녁에는 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 심신을 이완시킬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깊은 잠을 자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숙면을 방해하는 과식, 야식 피하기배가 고파서 잠이 잘 오지 않는다며 야식을 잔뜩 먹고 눕는 습관을 가진 분들이 있습니다.

잠들기 전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그 직후부터 소화기관이 운동을 계속하므로 숙면을 취하기 어렵습니다.

잠들기 전 공복감이 있다면 가볍게 미지근한 우유 한 잔이나 바나나 등으로 허기를 달래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쾌적한 침실밤새 숙면을 취하려면 적절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게 중요합니다.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게 만들고 온도와 습도도 잠들기 편안하게 설정합니다.

>

​* 스트레스 관리스트레스는 불면증을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의 신경전달 물질인 교감신경을 자극하고 신체를 흥분상태로 만들어 수면을 방해하며, 잡념을 야기해 숙면을 방해하고 자꾸 뒤척이게 만들므로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명상과 운동, 춤, 걷기 등 몸을 움직이는 활동 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는 것도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건강한 마음이 건강한 몸을 만들고 다시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듭니다.

건강한 마음가짐과 수면습관으로 숙면 취하시기 바랍니다.

​분당 수내동 한마음한의원 불면증 한방치료 상담문의031-714-4694~5(▲ 모바일에서 터치 시 —> 전화연결)​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