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루프제주 워케이션을 다녀와서 –

5일차에 들어갔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데 단식 연습의 정점 이후 회복 단계를 겪고 있는 느낌? 4일까지 단식의 절정을 경험한 뒤, 보충식을 먹고 다시 현실에 적응하기 위한 준비 과정을 거친 듯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그는 자신의 놀라운 경험과 내면의 감정에 충실하면서도 모든 상황을 거침없이 받아들이고 즐겼던 것 같다.

천천히 흐르는 시간을 느낄 수 있었고, 다른 삶을 살고 있다는 착각에 익숙해졌다.

반 감사 자연나는 자유인이 되었고 이것은 한동안 보지 못했던 가족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말에 아내와 아이들 나를 만나러 제주도를 다녀왔습니다.

완전한 경험 학습과 결합 엄마와 딸 여행이었다.

떠나기 전에 내린 결정이었다.

이제 우리 가족은 일을 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게 되었고, 나는 아무 생각 없이 제주도라는 단어만 붙들고 혼자 여행을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계속 혼자 일하기로 했고 아내는 용두암 근처에 있는 라마다 호텔을 따로 잡았다.

그들을 맞이할 시간이 다가오자 본능적으로 아드레날린이 치솟기 시작했고 그들을 잘 섬겨야 한다는 생각이 떠올랐다.

부모본능이란…

미리 렌트한 차를 픽업하고 도착 30분전 제주공항 목적지 주변을 돌았다.

차가운 제주 바람에 내려서 기다릴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짧은 머리 차이로 인해 1분 정도의 시차가 있었고 게이트에 먼저 도착한 사랑하는 가족들은 나의 범상치 않은 실수에 짐을 트렁크에 싣고 차에 탔다.

행복한 이별보다

차 안의 조용한 일상 속에서 갑자기 여러 언어가 교차했다.

익숙하지만 잊혀졌던 대화가 재개되면서 가족의 합류를 알아차렸다.

한동안 어지러웠지만 익숙해졌다.

아직 호텔 체크인 시간이 있어 북동쪽으로 뻗은 해안도로를 따라 성산일출봉으로 차를 몰았다.

나는 한반도에서 태어나 동서남북으로만 뻗어 있는 바다를 보았지만 결코 북해까지는 보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녀를 삼키려는 듯 다가오는 파도는 남쪽에서 쏟아지는 햇살을 받아 선명하게 보였다.

역시 투명한 바다였지만 그 낯선 모습은 지금도 생각하면 눈을 감게 만든다.

성산으로 가는 길에 아내와 성산일출봉을 가겠다고 다퉜다.

이 시기에 모두가 찾는 제주의 명소를 꼭 가야 한다면 시간낭비 아니냐고 물었다.

이것은 여행이 아니라 여행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저의 주장은 제주의 일상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내는 “세계 7대 자연경관 중 하나인 이곳을 폄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그리고 그곳에 도착한 순간 아내의 말이 옳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했습니다.

이토록 화려하고 아름다울 수가 없었다.

가슴이 찢어지는 것 같다고 해야 할까요? 일생에 한 번은 꼭 가볼 만한 곳이었습니다.

덕분에 아이의 좋은 추억 사진으로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길에 동문시장에 들렀습니다.

제주도민이 다 모인 듯 게불쇼로 유명한 식당 밖에는 인파로 긴 줄이 늘어섰다.

렌트카를 반납해야 해서 불쇼 보고 뭐 사서 엄마와 딸을 호텔로 데려다 주고 렌트카를 다시 근처 이마트에 들고 킥보드를 타고 호텔로 갔습니다.

행복한 가족 상봉과 환영 건배를 축하합니다.

물론 그냥 토스트가 아니었다.

제주도에 머물기로 한 만큼 서로 각자의 일정을 지켜달라고 부탁했고, 잠시 아쉬움을 표하기도 했지만 가족들에게 이해를 구하며 그동안의 직장 경험을 언어로 이야기했다.

원래는 저녁을 먹고 숙소로 돌아가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오랜만에 가족들을 만나지 못해 동창회 시간이 길어졌고 더블룸과 싱글룸인 만큼 아내와 나는 같은 침대에서 잤고 나는 싱글침대에서 잤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 잠을 못자고 새벽쯤 기숙사로 돌아왔다.

새벽에 일어나 쓴 편지로 하루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오전 3시 40분 끝없는 생각에 한 번 깨면 잠이 안 온다.

직장에서 아내의 모습은 내가 잊고 있었던 많은 것들을 생각나게 해주었다.

분주함 속에서 삶에 대한 일종의 피로가 처음으로 돌아온 것 같았다.

아내도 여기 와서 정신이 나갔다고 했어요. 농담으로 한 말이지만 그렇게 받아들이면 가족과 잠시 떨어져 있을 때 원래 잊고 있던 자신을 찾았다는 증거도 되는 것 같았다.

뭐든간에. 삶이 힘들다는 입장에서 이 상황은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격려이기도 했다.

가족이 불편한 존재가 아니다.

그것은 사람의 삶의 완성을 이루는 제도인 동시에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고난을 동반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저 나를 자극하고, 끊임없이 나를 깨우고, 삶에 대한 설렘을 유지하는 그런 존재일 수 있다.

며칠 동안 일하는 동안 잠 못 이루는 생각이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잠시나마 소박하고 방치된 삶을 살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감정선과 행동 패턴의 변화를 직접 관찰하면서 다른 삶을 이해하고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수준 .

지난 며칠이 그랬다면 지금은 긴장된 삶의 필연성을 기억하고 대응하며 마음가짐이 다시 떠오르는 상황이다.

삶의 현실. 부양할 가족이 있다는 것은 전혀 부담으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내 존재의 정당성과 목표를 정의합니다.

그것은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의 불을 붙입니다.

잠시 다른 삶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

덕분에 일상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작업이 이를 가능하게 하는 변명이 될 수 있습니다.

나는 여전히 일하고 있었고, 일을 끝내고, 동시에 다른 경험을 하고 있었다.

내일, 아니 오늘은 실현에 대한 구체적인 시험과 확인이 있을 것입니다.

2시간 후 다시 시작합니다.

열심히 일하고 잘 쉬었으니 이제 일상으로 잘 돌아갈 수 있겠네요.

일을 이해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면 안됩니다.

정직하고 즐길 수 있어야 완전한 작업이 될 것입니다.

집에 돌아오면 오전 6시. 씻고, 정리하고, 일을 끝내다
오전 9시에 두 번째 쏘카 렌트.
오전 10시에 아침 식사 일정을 확인하십시오.

프로젝트 B의 개발자 도구 설치 및 설정을 완료하기 위해 야외에서 작업할 장소를 확인합니다.

21:00에 차량 반납. 정신차려 숙소로 돌아가 짐을 싸고 정리합니다.

다음날 10시만 되면 9시에 킥보드 반납.
어퍼 서울.

긴장을 유지합시다.

재미있기도 하고 조금 긴장되기도 합니다.

원래의 삶으로 돌아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