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영어과외 공부의 주체 양천구 수학과외 신정동 신월동

 공부는 바르게 해줘야 한다는 말이 있죠. 하고 싶은대로 공부하면 생각만큼 실력이 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공부를 하면 올바르게 공부를 했다고 볼 수 있을까요? 내생각은적어도학생스스로주체가되어서공부를해야된다고생각해요.

양천구, 과외, 양천구, 영어과외, 양천구, 수학과외를 주체로 학생이어야 하는 이유는 효율성에 관한 문제 때문이에요. 학원에 다니는 학생들은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공부를 합니다.

설명을해주면설명을듣고문제를풀어보라고지시를하면문제를풀게됩니다.

여기까지는 당연한 얘기겠지만 문제는 학원이 끝나고 나서에요. 숙제를내줘서숙제를하지만그이후로는나의부족함을보충하기위해주도적인공부를하지않습니다.

왜냐하면그렇게하라고지시하는사람이없기때문입니다.

제가올바른공부에서주도성이필요하다고강조하는이유는주도적인학생은하라는지시를받지않아도본인이무엇을해야하는지알고실행에옮기기때문입니다.

어떤과목이부족한지,많이틀리는유형이무엇인지본인의약점을잘알고있고그부분을보충하기위해공부를합니다.

반면에주도적으로공부를안한학생은스스로공부하는모습을볼수가없어요.

그래서 신정동과 외신정동 수학 과외시간은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공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은 듣기만 하고 문제를 푸는 수업이 아닌 쌍방향 의사소통을 통해 질문과 피드백을 자유롭게 합니다.

또어떤내용들이있는지선생님에게설명해주고수업내용을정확하게숙지하고있는지도확인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빠뜨린 내용은 없었는지 추가 보충하는 범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자기 공부를 위한 학습 방향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듯이 본인의 약점을 알아야 그 부분을 개선하고 강점으로 만들어야 실력이 늘죠.

이와 같이 공부를 주도적으로 하기 위한 전제가 될 때가 있는데요. 동기부여입니다.

제가많은학생들을가르치면서느낀점은생각보다학습동기나목표가없는상태에서공부하는학생들이많다는거예요. 꿈이 무엇인지 본인이 학업에 충실하고 얻으려는 것이 무엇인지를 묻자 자신 있게 답하는 학생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왜 공부를 하는지 자신도 모르는 상태에서 억지로 공부를 했습니다.

만약에아이가이러한상황에서는주도적인공부는절대불가능하고올바른공부를할수없습니다.

신월동과 외신월동 영어과외 선생님들은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고 계획적인 공부를 위한 수업을 하기도 하는데, 스스로 왜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는지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생들이목표가없는이유는성공에대한경험보다는실패에대한경험이많았기때문에일어난현상이라고생각합니다.

그래서 작은 일이라고 목표를 달성하는 경험을 하도록 합니다.

목표한 학습범위를 달성하는 것이 좋고 하루에 한 시간이라도 스스로 공부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작은 성공이 쌓이면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높은 목표를 세워보고 싶은 욕심도 있습니다.

이때부터 학생들의 성장속도가 본격적으로 빨라질 거예요.

제대로공부하기위해서는본인의학습상태를정확하게알아야합니다.

본인은 개념이 부족해서 현재 학년에 맞는 공부를 하고 있는데 주변 친구들이 한 학년 높은 선행학습을 한다고 했을 때 왠지 조바심이 나서 무리한 공부를 하는 학생들도 있었습니다.

과연본인의학습수준을무시한채빠르게진도를하면학교시험에서좋은것일까요? 제 경험상 전혀 그렇지 않았어요.

실력이 있는 상위권 학생이라면 본인의 수준에 맞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반대로,학교에서배우는과정을완벽하게숙지하지못한경우에는현행공부가우선입니다.

제가목동외목동영어과외학생들에게강조하는것은바른공부에는속도가중요한게아니라방향이중요하다는것입니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공부방향이 맞는지 점검하고,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면 유턴해서 나에게 맞는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저도학생의학습상태에따라서수업방향을조절해서학생들에게꼭필요한수업을진행하고있어요.

마지막으로 계획을 세운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학습계획이없으면좋아하는과목,쉬운범위만공부하게됩니다.

그러다보니 학습속도가 느려질 뿐만 아니라 시간낭비 문제도 생기게 되는데요. 계획을세운상태에서공부해야하는가장큰이유는체계적인학습과정을작성할수있어서주도성을기르는데도움이되기때문입니다.

하루,주간,월간별로공부할과목범위를정하고학교내신에대비를하기위해서미리계획하고준비해야합니다.

물론계획적인공부를잘못하는학생들은계획을세우는것과실행에옮기는것을어렵게느낄수도있어요. 그럴 때는 제가 옆에서 바르게 받쳐주면서 응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누구나 어려워요. 하지만반복하면충분히익숙해지고하나의긍정적인습관이됩니다.

저는학생들을위한학습멘토로서많은학생들이공부의주체가되어올바르게공부할수있도록옆에서도와주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