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판매 어떤 제품, 어디서, 어떻게 판매하는지 수출 방법 해외 인증

해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과 장소

이 글에서는 제품이 해외에 유통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조건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어떤 제품과 판매처

우선 판매되는 상품은 귀하가 속한 회사에서 제조 및 판매되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제 회사는 제약회사로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들보다 더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수출하고 판매할 기회가 있었고, 이 제품들을 제가 담당하고 있는 중국, 일본, 베트남, 동남아 등 다양한 국가에 판매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 회사는 화장품을 판매하고, 휴대폰 회사는 휴대폰을 판매하고, 식품 회사는 식품을 해외 시장에 판매합니다.

2. 판매방법(수출방법)

해외로 수출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중국을 예로 들면 내가 중국에 있는 바이어에게 직접 수출하는 직수출 방식과 바이어의 주한한국법인을 통해 국내배송 조건으로 제품을 공급받아 바이어 명의로 수출하는 간접수출 방식이 있다.

이 경우 수출 해당 국가로 수출했다는 증빙서류(구매확인서)를 요청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간접수출의 경우 내가 공급한 제품이 원하는 국가에 안전하게 가서 판매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최악의 경우 국내 유통(리셀러)되어 저렴한 가격으로 유통되는 문제가 있어 개인적으로 가능하면 직수출 방식을 선호합니다.

, 그리고 이 방법이 진정한 해외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3. 수출에 필요한 해외인증

국가별로 요구되는 인증이 다릅니다.

중국, 일본, 미국, 유럽, 태국, 인도네시아, 베트남은 국가별로 정식 수출입에 대한 인증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국가에서 수입 통관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에서 요구하는 인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아무 문제 없이 제품을 수입해 현지 시장에 정식 유통할 수 있다.

중국에서 화장품의 인증기간은 6개월~1년이지만 일반의약품의 경우 3~5년이 걸린다.

그래서 제약회사들은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중국 허가를 받지 못하고, 때로는 포기하기도 합니다.

저희 회사가 그렇습니다.

따라서 수출품목의 해외인증에 소요되는 기간, 비용, 필요서류 등을 통해 해당 제품의 인증 여부를 꼼꼼히 확인한 후 유통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