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자 처벌 위기에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 위기에

학창시절 치어의 마음에 또는 본인의 힘을 과시하려고 주변 친구들을 힘들게 하는 일은 종종 있었다고 했습니다.

집단을 이뤄 소수의 학생을 구타하는 사건이 잇따라 일어났고, 얼마 전에는 이런 과정에서 피해자가 높은 곳에서 떨어져 사망한 것이 크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이런 관련 사고가 종종 일어나고 나서 여론의 움직임은 어리다고 보면 안 된다고 했습니다.

가벼운 처벌로 인해 이를 이용하는 경우가 생긴다고 주장하며 엄격하게 형벌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했습니다.

현 상황이 이렇다 보니 어떤 법률의 도움 없이 자력으로 타개해 나간다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이는 결과에 현저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학교폭력예방 및 실행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이 내려질 가능성이 있는 학생에게는 다음 징계 조치가 따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보편적으로 이와 관련해서는 피해학생 및 신고한 학생에 관한 접촉, 위협 및 보복을 하는 행위 금지, 서면사과, 학교봉사, 사회봉사, 학내외로 인한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출석정지, 학급교체, 전학, 퇴학에 처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비슷한 처벌이라고 해도 학교폭력 가해자의 처벌은 학교마다 제각각이라고 하던데요.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 시 판단 기준은 마련되어 있지만 이 또한 모호한 부분이 있다고 했습니다.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의 한 예를 들면, 비슷한 내용의 사이버 성폭력 사안의 경우 T고등학교에서는 전학 결정을 내린 반면 U고등학교에서는 학교폭력 가해자가 아니라고 처결해 버렸다고 했습니다.

결국 두 학교의 경우 모두 학교폭력 가해자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재심이나 행정심판으로 결과가 변경되었다고 하였습니다.

이런 경우 피해자의 피해 내용이 인용되지 않거나 피의자의 잘못에 비해서 지나친 처벌로 추가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것이 다수라고 말했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서, 보다 합리적인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로 하고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외적으로 나타난 상처보다 훨씬 큰 고통을 줄 수 있는 심적인 상처를 입는 짓도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억지로 심부름 등을 시키는 것도 해당한다고 말했습니다.

징계와 관련한 일례 중에서 타인에 대한 욕설을 포함한 메시지가 죄행로 받아들여지고 그것에 대한 처벌이 인정된 사정이 존재했습니다.

R씨는 중학생으로, 동급생의 X씨가 그녀를 괴롭히기 시작하면서 평소 그 여학생과 친하게 지내고 온 다른 학생들에게도 욕을 반복했다고 말했습니다.

R씨는 또 X씨에게 폭력적인 내용을 적은 메일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이런 R씨의 행동은 학교 측에 알려지게 되고, 학내에서 개최된 학 폭력 위에서는 R씨에 교내 봉사 5일과 상담 치료 처분을 내렸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에 R씨는 메시지상 폭언을 사용해 보냈더라도 이는 공공연한 행동이므로 학폭법상 물리력으로 규정한 명예훼손 또는 모욕을 했다고 볼 수 없다는 주관을 넓히며 송사를 제언했습니다.

참고로 형법에서는 명예훼손과 모욕죄가 실현되면 복잡한 상황이 된 언동이 불특정 다수가 인지하거나 널리 퍼지는 경우임을 허용했어야 했습니다.

심판부는 R씨의 주장과 달리 X씨는 본 사태에서 처벌 대상이 된다고 해득했지만 X씨의 욕설 메시지를 강제력 행위로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재판부는 학폭법의 목적 등을 고려해 볼 때 해당 법률에서 명시된 폭력이나 명예훼손과 같은 행동은 이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이와 비슷하거나 동질 소행 전반을 포함한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재판부는 학폭법상 성립 요건이 아니라 이들에 관한 보호와 함께 훈육 차원에서 봐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 진술과 상황을 살필 때 폭언이 담긴 메시지는 본 물의를 빚어 결단하고 소송을 제언한 측에 원고 패소 판결을 내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학법인이 운영하는 E중학교에 재학 중이던 V군이 본 물의를 일으켰다는 이유로 E중학교 방안이 자치위원회가 학교폭력예방 및 실행에 관한 법률 제17조 제1항 소정의 ‘학내외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 6시간, ‘학급교체’ 조치를 의결했습니다.

E중학교장이 본 사건을 통보하였으나 V군이 이 사건은 행정조치가 아닌 사법상 행위라고 주장하며 무효확인을 구하는 민사소송을 제론한 항목으로 관계법령에 의하여 인정되는 초등의무교육의 위탁관계, 학교폭력예방법상 처분받은 학생과 학부모가 부담할 의무, 위 처분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불복절차, 보호자가 위 조치를 불이행할 경우 받은 행정처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사립법인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의무교육초등교육을 위탁받아 사립법인이 임명한 교장으로서 교육업무를 위임 및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의 우월적 권위로 V군에 대한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의 실시에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향후의 징계가 행정 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 수탁자인 사립 법인이 한 조제 1항 제1호 소정의 행정 조치에 해당했습니다.

그러므로 징계 무효 확인 소송은 행정 소송이며 그러므로 제1심의 전속 관할 재판소로 이송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강제 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의 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 과정의 단위로 수료를 둔 학적을 옮기고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 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고 긴요한 분란 조성 시에만 강제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학문 폭력 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으로 재심 신청을 많이 하고 있다는 거였죠.피해자의 재심 신청시 참석할 처지까지 응수해야 하며 변호인만 참여가 가능했다.

즉 누군가가 재심 요청서를 대신 쓰더라도 변호인의 자격이 없으면 학생들이 부모님과 학교 폭력 위원회에 단독으로 참석해야 해서 판별적 진술이 못할 위험이 생긴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 우월적 권위로 V군에 관해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을 실시하는 데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피해자 재심 신청 시 출석할 처지까지 응수해야 했고 변호인만 동석이 가능했습니다.

즉, 누군가 재심 요청서를 대신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변호인 자격이 없으면 학생이 부모님과 학교폭력위원회에 단독으로 출석해야 하기 때문에 판별적인 진술을 하지 못할 위험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 우월적 권위로 V군에 관해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을 실시하는 데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피해자 재심 신청 시 출석할 처지까지 응수해야 했고 변호인만 동석이 가능했습니다.

즉, 누군가 재심 요청서를 대신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변호인 자격이 없으면 학생이 부모님과 학교폭력위원회에 단독으로 출석해야 하기 때문에 판별적인 진술을 하지 못할 위험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 우월적 권위로 V군에 관해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을 실시하는 데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피해자 재심 신청 시 출석할 처지까지 응수해야 했고 변호인만 동석이 가능했습니다.

즉, 누군가 재심 요청서를 대신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변호인 자격이 없으면 학생이 부모님과 학교폭력위원회에 단독으로 출석해야 하기 때문에 판별적인 진술을 하지 못할 위험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 우월적 권위로 V군에 관해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을 실시하는 데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피해자 재심 신청 시 출석할 처지까지 응수해야 했고 변호인만 동석이 가능했습니다.

즉, 누군가 재심 요청서를 대신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변호인 자격이 없으면 학생이 부모님과 학교폭력위원회에 단독으로 출석해야 하기 때문에 판별적인 진술을 하지 못할 위험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 우월적 권위로 V군에 관해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을 실시하는 데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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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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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누군가 재심 요청서를 대신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변호인 자격이 없으면 학생이 부모님과 학교폭력위원회에 단독으로 출석해야 하기 때문에 판별적인 진술을 하지 못할 위험이 생긴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 우월적 권위로 V군에 관해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을 실시하는 데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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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 처분은 교장이 교육 중 우월적 권위로 V군에 관해 세부 상황에 관한 법률을 실시하는 데 공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향후 징계가 행정사법 제2조 제2항 소정의 공무수탁자인 사립법인이 행한 조 제1항 제1호 소정의 행정조치에 해당했습니다.

따라서 징계무효확인소송은 행정소송이며 따라서 1심 전속관할 법원으로 이송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강제전학 조치를 받으면 생활기지가 개편될 수도 있고 학습과정 단위에 따라 수료를 앞두고 있어 학적을 옮겨 배우게 되면 근본부터 학교생활 자체가 기울게 되며 긴요한 난장판 시에만 강제적 결정을 내린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학폭위에 관해서 충족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재심을 요청하고 보통 재심 신청을 많이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피해자 재심 신청 시 출석할 처지까지 응수해야 했고 변호인만 동석이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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