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자본의 변화

예술가들이 크메르 루즈의 표적이 되기 전까지 수세기 동안 캄보디아의 바탐방은 예술로 유명했습니다.

이제 고통의 역사는 창조의 정신을 알려준다.

“바탐방에서 굶주린 예술가가 될 수 있지만 결코 굶어 죽지는 않을 것입니다.

캄보디아의 신흥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알려진 Chov는 캄보디아 북서부의 여유로운 강변 도시가 오랫동안 예술로 명성을 얻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그는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창의적인 노력으로 유명합니다.

“(그것은) 땅이 엄청나게 비옥하기 때문입니다.

국가의 밥통입니다.

그래서 Battambang은 처음에 예술과 문화의 허브가되었습니다.

음식이 너무 풍부하여 사람들은 논에서 일하는 것 외에 다른 일을 할 시간이 있습니다.

. 창의적인 표현 같은 게 있었어요.”

그는 쌀 무역으로 얻은 부는 가장 아름다운 불교 사원을 조각하고 최고의 악기를 제작하고 고품질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으로 예술을 번성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결과 캄보디아 최고의 가수, 화가, 무용수, 음악가들이 모두 밧탐방에서 왔습니다.

“약 90%가 크메르 루즈에 의해 살해되기 전까지는 그랬습니다.

” 그는 어둡게 덧붙였다.


Theanly Chov의 앨범 표지 그림(오른쪽)에는 나비 넥타이를 매고 있는 Sinn Sisamouth가 있습니다(Credit: Simon Urwin)

크메르어 루즈는 마르크스주의 독재자 폴 포트가 이끄는 잔인한 정권은 1975년에서 1979년 사이에 최대 200만 명을 죽였습니다.

그들은 퇴폐적인 서구 문화, 특히 불신하는 예술가와 지식인으로 간주되는 캄보디아를 제거하기를 원했습니다.

“예술가들은 자유로운 사상가였고 대중적이었기 때문에 크메르 루즈는 그들의 목소리를 침묵시키기를 원했습니다.

”라고 Chov는 말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우리 문화 유산의 그림, 조각상 및 기타 많은 보물을 파괴했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20년 동안 예술은 ​​캄보디아에서 거의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Chov는 뒷방에서 완성된 작품을 가져오기 위해 잠시 멈췄습니다.

대량 학살의 많은 희생자 중 한 명인 전설적인 “크메르 음악의 왕”인 Sinn Sisamouth를 기념하는 앨범 표지 그림.

이와 같은 그림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고 우리가 잃어버린 위대한 재능을 기억하는 나의 방식입니다.

“그는 자신만의 캄보디아 록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전통 음악과 서양 음악을 혼합했습니다.

”라고 Chov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크메르 루즈는 단지 선전 노래를 원했다는 이유로 살해당했습니다.

이런 사진은 우리가 잃어버린 위대한 재능을 기억하고 과거와 현재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오늘날 Chov와 같은 신세대 크리에이터들은 과거의 트라우마를 치유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운명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하는 축제와 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Battambang의 예술 현장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예술은 내면을 들여다보고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힘이 있습니다.

”라고 Cov는 말했습니다.

“나는 또한 Battambang을 이전의 문화 수도로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예술가 Loeum Lorn은 Battambang에서 Tep Kao Sol 갤러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Credit: Simon Urwin)

그 일환으로 최근 몇 년 동안 수많은 전용 갤러리 공간이 생겨나 캄보디아의 어려운 역사가 오늘날의 창조 정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주는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Loeum Lorn이 소유한 갤러리 텝 카오 솔 포함 (태국-캄보디아 국경에서 어린 난민으로 경험한 혹한의 밤을 표현) 얼음이 녹는 사진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음). 그리고 터치 크차오를 다음을 포함하여 Battambang에서 태어난 다른 예술가들의 작품과 함께 네 창립자의 현대 작품을 선보입니다.

Romcheik5 Art Space가 있다.

한낮의 열대 열기 속에서 나는 그녀의 스튜디오에서 Khchao를 만나기 위해 시내를 가로질러 툭툭을 탔다.

그곳에서 그녀는 자신이 개조한 사이드카로 디자인된 도시 거리의 유명한 광경인 “정원 오토바이”를 타고 스타일리시하게 도착했습니다.

녹지로 가득하고 미니어처 전망대가 있습니다.

“꽃, 나무, 자연 – 그들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 즉 색, 산소, 그늘, 아름다움을 제공하면서 그들의 삶을 보냅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들 역시 치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트라우마가 유비쿼터스 경험인 캄보디아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Khchao는 나를 실내로 초대했고 우리는 식물 덩굴손, 꽃잎 및 잎으로 장식된 그녀의 거대한 캔버스로 둘러싸인 자스민 차 냄비에 앉아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Battambang 아티스트 Touch Khchao는 예술을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방법으로 봅니다(Credit: Simon Urwin)

“캄보디아의 모든 사람들은 특히 바탐방에서 어떤 식으로든 크메르 루즈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들의 소위 살인 동굴(악명 높은 처형 장소)은 여기에서 불과 6km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잔학 행위를 직접 경험하지 않았더라도 그 트라우마는 어떤 형태나 형태로 무의식적으로 세대를 거쳐 전해졌습니다.

캄보디아의 모든 사람들은 특히 Battambang에서 어떤 식으로든 크메르 루즈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Khchao는 계속해서 그녀의 어린 시절을 혼란스럽게 묘사했습니다.

집에서 만든 포도주를 만들어 생계를 꾸려가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그의 어머니는 부모가 이혼한 후 알코올 중독과 마약 중독으로 요절했습니다.

“예술은 감정을 활용하고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 치유가 될 수 있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그림을 배우고 싶었는데 크메르루즈가 미술교사를 많이 죽였고 공립학교에는 미술교육이 없었어요. 지금까지 미술교육이 없어요. 그런데 결국 할 곳을 찾게 되었고, 드로잉과 페인팅은 그 이후로 나의 기쁨. 나는 해방되었습니다.


Cirque Paré 공연자들은 Cirque du Soleil(Credit: Simon Urwin)과 같은 국제 공연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Kchao는 소외된 배경을 가진 아이들에게 무료 공교육과 직업 예술 훈련을 제공하는 잘 알려진 NGO입니다.

파레 폰루 셀팍 (“예술의 밝음”을 의미)은 예술을 공부했습니다(Loeum Lorn 및 Romcheik5의 창시자처럼). 크메르 루즈의 몰락 이후 집으로 돌아온 9명의 젊은 캄보디아 난민에 의해 설립된 이 학교는 1994년 예술 학교로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몇 년 동안 음악, 춤, 연극 및 서커스 기술이 커리큘럼에 추가되었으며 현재 더 많은 학생이 등록하고 있습니다.

1,000명 이상의 학생. 매년. 동물 이빨 없는 서커스 또한 그 자체로 Battambang 관광 명소로 성장했으며 현재 지금까지 공연된 가장 긴 서커스 쇼 (24시간 10분 30초)는 기네스 세계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는 로니트다 (클래식 크메르 실로폰) 소리를 들으며 학교의 울창한 캠퍼스에 도착했고, 우리는 Miss Chanpheakdey Sy가 13세 그룹을 위한 서커스 수업을 시작하는 광대한 중앙 홀에 들어갔습니다.

“캄보디아 서커스는 독특합니다.

그들은 1,000년이 넘었습니다.

”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앙코르 와트의 바이욘 사원에는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가 곡예, 줄타기, 바퀴 돌리기 등의 조각품이 있습니다.

우리 유산의 그토록 오래되고 중요한 부분을 가르치는 것은 특권입니다.

앙코르 와트의 크메르인들은 캄보디아의 원래 예술가였습니다.


앙코르 와트의 바이욘 사원에는 서커스 곡예사를 묘사한 12세기 조각이 있습니다(제공: Simon Urwin)

Sy는 학생들에게 워밍업 및 유연성 루틴을 시작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이러한 루틴은 곡예, 공중그네 작업, 공중그네, 학생들이 무대에서 경험을 쌓고 적은 급여로 청중에게 궁극적으로 수행할 기술을 배우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Sy는 “전체 프로세스가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몸이 건강하고 강할수록 자신감이 생깁니다.

캄보디아 서커스는 안전한 공간에서 경험과 감정을 처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둡니다.

또한 교실을 훨씬 넘어서는 파급 효과가 있습니다.

” 그녀는 학생들에게 공중제비와 손 대 손 균형 잡기를 시작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관객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도록 크메르 루즈에 대한 쇼를 진행했습니다.

우리 졸업생들은 계속해서 국제적으로 공연(Cirque Du Soleil 등 포함)한 다음 이곳으로 돌아와 교사로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나는 공유한다; 다른 사람들은 차이를 만들기 위해 Battambang에서 예술 이니셔티브를 설정했습니다.

그들이 무엇을 하든 그것은 모두 좋은 카르마입니다.

Poy Chhunly와 그의 아내 Kolab Koeurm은 Phare Ponleu Selpak에서 만나 나중에 자신의 예술 학교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설립한 학생입니다.

그들은 또한 워크숍과 공연을 특징으로 하는 연례 행사를 3일 동안 개최합니다.

도시의 그는 또한 Chumnor Arts Festival의 공동 감독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 도시가 캄보디아의 문화 수도로서의 명성을 되찾고 그 자체로 아시아 예술의 목적지가 되도록 돕고 싶습니다.

“예술이 얼마나 변혁적일 수 있는지 직접 경험했습니다.

” 종이와 연필을 살 형편이 안 된 가난한 가정에서 자란 포이는 대신 대나무 막대기로 흙을 긁었습니다.

하지만 페스티벌을 통해 우리는 한두 사람의 삶을 바꾸는 것 이상을 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우리는 이 도시가 캄보디아의 문화 수도로서의 명성을 되찾고 그 자체로 아시아 예술의 목적지가 되도록 돕고 싶습니다.

부부는 축제를 수백 명의 캄보디아 및 국제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장기 행사로 성장시키고 유명한 랜드마크 주변의 인터랙티브 트레일과 같은 도시에 여러 영구 명소를 설립함으로써 이를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상점가, 모더니스트, 프랑스 식민지 및 불교 사원 건축의 절충주의적인 혼합입니다.


수도원 단지인 Wat Ek Nom을 방문하여 훌륭하게 칠해진 탑 패널을 확인하세요(Credit: Simon Urwin)

1757년에 처음 지어진 수도원 단지의 Koeurm은 “내 집 근처의 Wat Ek Nom. 가져 . 입장료를 낼 돈이 없어도 이곳은 무료 미술관 같다.

모든 상단 패널에서 시각적 스토리텔링의 힘과 붓다의 깨달음과 같은 특별한 것을 단 한 번의 붓놀림으로 포착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십시오. 이곳은 사람들이 가서 영감을 구하도록 격려하는 곳입니다.

Chumnor Arts Festival은 Phare Ponleu Selpak의 지원을 받지만 대기업의 후원을 받지는 않지만, 두 사람은 자금 조달 문제로 단념하지 않습니다.

“이곳은 가난한 나라이기 때문에 여기 Battambang에서는 결코 방콕이나 싱가포르의 화려함을 따라갈 수 없을 것입니다.

”라고 Poy가 말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 방식대로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이전 축제의 생생함과 그것이 얼마나 단순하고 접근 가능하며 커뮤니티 중심적인지 좋아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캄보디아의 역사와 예술의 고통에 감동을 받은 우리는 이 도시를 지도에 다시 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마침내 앙코르 와트 그들은 그것을 만든 사람들의 직계 후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무엇이든 가능하다고 믿습니다.